입학

Lab/연구실

HOME Lab/연구실
연구실
Automotive Engineering Lab

1995년에 처음으로 연구를 시작한 동력공학 실험실은 이종화 교수님의 지도아래 현재까지 박사 2명과 석사 8명을 배출하였으며, 주요 연구 분야는 자동차용 엔진의 성능, 효율 향상 그리고, 연비, 유해 배출물 저감 기술 연구 및 엔진 차량의 전자 제어 기술 연구이다. 최근 차세대 동력 시스템 분야에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기계 열물성 측정 기술 연구실

기계 열물성 측정기술 연구실은 2001년 국가지정연구실로 지정되어 그 연구역량과 연구의 필요성을 인정받았다. 기계 열물성 측정기술은 기계재료, 에너지, 전자 및 반도체, 원자력, 냉동공조, 자동차, 항공 우주산업분야 등 기초 산업에서 첨단산업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분야의 기초적이면서도 기반이 되는 중요 기술로서 산업기술의 혁신을 위해서는 열물성 계측기술의 개발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특히, 최근 들어 첨단산업의 발달과 함께 열특성이 우수한 신소재 및 반도체 개발이라든지 환경 친화적인 면에서 혼합대체냉매나 자동차 배기가스에 대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요구되고 있는 기초적인 사항 중의 하나는, 즉 개발하고자 하는 재료 또는 작동유체의 정확한 성분 및 열물성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열물성 계측 기술의 확립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실의 핵심 사항은 광열효과, 광음향효과, 광흡수효과와 같은 광학을 이용하여 고응답성 및 고정밀도 측정 기술과 이를 분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기계진단실험실  
  • 지도교수 : 채장범
  • 홈페이지 : 

기계진단실험실은 주요 연구 분야는 크게 기계진단 분야와 소음 및 진동분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계진단은 기계의 이상 및 고장을 기계의 분해나 해체없이 비침투적으로 진단하는 것이 그 목적입니다. 이에 각종 센서를 사용하여 신호를 얻고, 얻어진 신호를 신호처리를 통해 분석, 진단합니다. 소음 및 진동분야는 SEA와 각종 신호처리를 이용하여 연구합니다. 현재 미국 PNNL 및 과학기술부,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과 다년의 연구과제를 수행, 연구 중에 있습니다.

나노제어연구실(Nano System Lab.)
  • 지도교수 : 이문구 
  • 홈페이지 : 

나노시스템 분야는 차세대 핵심분야기술인 Nano Technology의 기반이 되는 나노센서(Nano Sensor)와 나노구동기(Nano Actuator)로 구성된 나노 메카 트로닉스시스템의 설계와 구동을 다루는 분야이다. IT와 NT에 관계된 여러 국가 프로젝트와 산업체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으며 특히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산업의 핵심이 되는 나노급 공정, 측정 및 장비에 대하여 연구한다.

메카트로닉스 실험실

주로 로봇 연구를 수행하는 실험실로서, 각종 Mechanism 의 컴퓨터원용 설계, 특수로봇 설계 및 해석, 로봇의 극한 환경에의 응용, 로봇 Offline-Programming 및 Simulation, 각종 센서 응용, 인공 지능형 로봇 등을 연구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Calibraion(System Identification)방법론, General Robot Modeling 및 Kinematics 해법, Motion Planning 방법론, 로봇 Offline Programming 방법론 그리고 Computer Graphics 등에 집중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생산자동화 실험실
  • 지도교수 : 오흥국
  • 홈페이지 :
     
1.인장실험을 이용한 재료의 기계적성질의 원인 규명에 관한 연구
2.전력선 자기장 통신
3.암치료에 관한 연구
4.맥반석 파이프
5.주물용 사형 도형재 건조기 개발.
성형가공실험실

아직까지 사출 공정 해석 프로그램의 결과는 실제 공정에 대하여 높은 신뢰성을 가지지 못하고 있다. 성형 가공 실험실에서는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해석 결과를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고 이를 업체에 제공하여 경험을 축적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그와 병행하여 해석 프로그램의 정밀도 향상을 위한 연구도 진행 중이다. 또한, 현재 높은 관심 분야인 분말사출재에 관해 포항 산업 기술 연구소, 포항 공대 등과 공동 연구중이다. 그 외에 아주대학교 내에서 설계->공정 해석->금형가공->사출 까지 완전한 통합 시스템 구축을 계획하고 있다. 성형 가공 실험실은 연구 능력과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능력을 고루 갖추고, 세계의 빠른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자유로운 사고와 창의력을 지닐 수 있도록 인재를 교육하고 배출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열역학 실험실
CFC(Chlorofluorocarbon) 화합물은 우수한 물성으로 인해 그동안 자동차 에어콘 및 냉동기의 냉매, 폴리우레탄의 발포제, 전자제품의 세정제, 분사제 등 다양한 용도로 널리 사용되어 왔으나 오존층을 파괴하는 주요인으로 밝혀짐에 따라 Montreal Protocol에 의해 전세계적으로 그 생산과 사용이 규제되기에 이르렀다. 선진국에서는 1996년부터 CFC의 생산이 금지되었며, 우리나라는 개도국으로 분류되어 단계적인 감축을 거쳐 2010년에 CFC의 사용이 전면금지될 예정으로 있다. 이에 본 실험실에서는 지구온난화와 오존층파괴 문제 등의 환경문제에 관련한 대체냉매 개발과 그 응용기술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되던 냉매의 대체냉매인 HFC(Hydrofluorocarbon)이나 그 혼합물에 대한 물성연구와 냉매/오일 혼합물의 혼화성 측정에 관한 연구를 하였으며 주로 자연에서 찾을 수 있는 천연냉매(natural refrigerant)를 통해 완전한 자연친화를 구현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로 관심 있게 연구한 냉매는 탄화수소(Hydrocarbon, HC)와 HFC (Hydrofluorocarbon, HFC)이며, 신냉매 합성 및 냉동 시스템을 재설계시 유용한 열역학적 물성자료를 제공하고자 2성분 이상으로 구성된 혼합냉매물의 기상-액상 상평형 자료를 Circulation method를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실험 결과를 상태방정식(CSD, PR, RKS 상태방정식)을 이용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체냉매와 오일 혼합물의 용해도와 혼화성을 측정하여 새로운 시스템 설계시 오일 선정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본 실험실은 CFC 및 대체물질의 주용도가 자동차 에어콘 및 냉장고 등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냉매임을 감안하여 차세대 신냉매의 개발에 연구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구환경 오염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는 CFC대체 신냉매 개발에 대한 연구를 계속 추진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유체역학실험실 / 열유동제어실험실

최근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전자장치들의 냉각기술 개발 및 새로운 재료의 개발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열물성에 대한 비접촉 측정기법을 개발하고 있다. 그리고 환경문제와 관련하여 자동차의 유해 배기가스 저감기술의 일환인 촉매변환기의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촉매변환기내 유동을 균일화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전자장비에 사용되고 있는 부품들의 열적인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Micro Heat Pipe의 개발에 대한 연구와 최근 차세대 영상매체로 떠오르고 있는 PDP 내부의 열적 및 유동의 문제해결을 위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응용역학실험실
  • 지도교수 : 조진
  • 홈페이지 :
     

산업현장에서 쓰이는 여러 구조물 등을 단순한 하중뿐 아니라 동시에 다른 여러 하중이 작용할 때에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정확한 응력과 변위를 해석 및 설계한다. 

전산가공실험실(AMT Lab.)

일반 공작기계 및 초소형 정밀 가공기의 기구학 및 동적 특성, 공구의 기하학적 형상 등을 고려하여 최종 제품의 표면형상을 예측/진단하는 표면가공시스템을 주 연구대상으로 삼으며, 이를 응용하여 다양한 분야에 적용시키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음. 또한 CAD/CAM을 이용한 구조해석에 관한 연구도 병행하고 있음.

전산유체실험실
  • 지도교수 : 최윤호 
  • 홈페이지 :

전산유체 실험실에서는 기계공학, 항공우주공학, 조선해양공학, 환경공학, 컴퓨터공학, 의학, 원자력공학 등에 발생하는 다양한 유동, 열 및 파동에 관련한 이송현상 (Transport Phenomena)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모사(Simulation)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전산응용역학 연구실
  • 지도교수 : 박태원
  • 홈페이지 :
     
우리 전산응용역학 연구실은 자동차, 중장비, 우주항공, 전자장치, 로봇 등 다양한 기계시스템에 대한 실제 제품의 개발전에 컴퓨터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하고 기구학적(Kinemamtic) 및 동역학적(Dynamic) 해석을 수행함으로써 제품의 최적설계는 물론, 성능확인 및 안정적 제어, 그리고 피로수명의 예측까지도 가능하게 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그 동안 10여년의 연구결과는 여러 관련 기업의 제품성능과 품질의 향상, 개발기간의 단축, 생산비용 절감 등에 크게 기여하여 왔다. 
진동제어연구실(Vibration Control Lab.)

진동제어연구실의 주요 연구분야는 기계 구조물 또는 회전체 진동의 원인 파악과 문제 해결, 진동 저감을 위한 제어 시스템 설계와 제작이다. 이를 위해서 진동/소음 측정 실험과 유한요소해석을 병행하고 있으며 제어 시스템을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진동제어 뿐만 아니라 CAD/CAE를 이용한 구조설계 및 해석, 자동화 설비 설계 등의 연구도 수행하고 있다.

자동제어실험실(Automatic Control Lab.)

자동제어실험실은 비선형 제어, 적응 제어, 최적화 이론을 기반으로 제어 이론의 심도 있는 연구뿐만 아니라 이러한 이론적 연구 결과를 자동차나 비행기, 로봇의자동화 및 지능화에 응용하는 연구를 한다. 특히, 자동차나 비행기와 같은 교통수단의 지능화를 통하여 안전성과 편리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현재 운전자의 안전을 위한 능동형 추돌 경보 및 회피 시스템, 보행자 사고 예방을 위한 비전센서 기반의 보행자 인식 및 추돌 경보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더 나아가,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위한 제어기 개발 및 회생제동 알고리듬 개발에 대한 연구와 지능형 로봇의 하나로 이족보행 로봇을 위한 제어기 개발 연구도 진행 중이다.

빠른 이동 메뉴

퀵메뉴

  • 중앙도서관
  • E-클래스
  • Portal
  • 학사정보
  • 장학정보
  • 취업정보
  • 헬프데스크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webmaster@ajou.ac.kr